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정보

모르면 손해?! 부동산 관련사이트 모음

by 램핀 2020. 10. 4.

 

 

거래금액이 큰 부동산 거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정보와 사실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중개사나 다른사람이 건네주는 정보 만 가지고는 모든 사실을 알기 어렵습니다.

난 모르니깐 중개사만 믿고가자 했다가는 불이익을 받게 되는 특약이나 안 좋은 매물 등 눈퉁이 맞기 십상입니다. 

처음은 어렵지만 자주 접하고 친해져야할 부동산 관련 사이트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국토교통부에서는 정부3.0 및 공공데이터 개방, 실거래자료 요청 증가에 따라, 부동산 거래 가격 및 거래 동향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히 파악할 수 있도록 부동산 거래신고제를 통해 수집된 실거래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매매 공개 대상

매매 실거래 공개는 2006년 1월부터 부동산거래신고 및 주택거래신고를 한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상업·업무용 부동산 및 2007년 6월 29일 이후 체결된 아파트 분양/입주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월세 공개 대상

전월세가 실거래가 공개는 2011년 1월부터 읍·면·동주민센터 및 일부 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는 활용 목적, 집계 기준 및 관리범위 등이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 시스템(R-ONE)에서 제공하는 부동산거래현황통계와 상이하오니 활용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활용목적

집계기준

관리범위

공개기준

실거래가 공개(RTMS)

실거래가

참고자료 제공

계약일 기준

매매거래

실시간 취합 후

익일 공개

부동산 거래현황 통계(R-ONE)

부동산 거래량 공표

신고일 이후

매매 이외 판결,

교환, 증여 등

매월 말 기준 취합 공표

 

 


 

 

토지이용 규제정보서비스(LURIS)

 

http://luris.molit.go.kr/

 

luris.molit.go.kr

 

토지이용 규제정보서비스는 토지이용 관련 규제와 절차를 체계적으로 유형화하여, 토지이용계획, 규제내용, 인허가 절차 등을 쉽게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서비스로 토지이용계획, 행위제한 정보, 규제안내서, 고시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토지이용계획 필지별 지역·지구 등의 지정여부와 행위제한내용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드립니다.

◼ 행위제한 정보 지역지구 안에서 가능한 토지이용행위 및 제한. 조건사항 등을 알려드립니다.

◼ 규제안내서 건축물 건축 등을 위해 관계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인허가 기준, 절차, 구비서류를 안내해 드립니다.

◼ 고시정보 새롭게 지정 및 변경되어 고시된 지역·지구 등의 지형도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 규제 기본법

토지이용과 관련된 지역 · 지구 등의 지정과 관리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토지이용 규제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토지이용상의 불편을 줄이고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토지이용규제의 단순화

복잡한 토지이용 규제를 단순화하기 위하여 새로운 지역 · 지구 등의 신설 등을 제한하고, 기존의 지역·지구등도 정기적으로 재평가하여 지속적으로 정비합니다.

 

◼ 새로운 지역 · 지구등의 신설 제한 (법 제5조 및 제6조)

◼ 유사목적 · 중첩규제 지역·지구 등의 통·폐합(법 제13조)

 

구분

소관부처

관계법령

지역 · 지구

합계

-

300

693

법률

17(위원회 1 포함)

94

233

대통령령

4

4

39

부령

1

1

1

자치법규

137개 시·도

201

420

지역 · 지구 등 현황(18년 7월 기준)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주택 계정의 역할

국민주택채권, 청약저축, 융자금 회수 등으로 자금을 조성하여 국민주택 및 임대주택 건설을 위한 주택사업자와 주택을 구입 또는 임차하고자 하는 개인수요자에게 자금을 지원

 

 

 

 

도시 계정의 역할

주택 계정으로부터의 전·차입 등으로 조성한 자금을 기반시설 설치 및 정비/도시재생사업에 자금 지원

 

기대효과

◼ 임대주택 공급 촉진, 주거환경 개선, 도시재생 및 경제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 기대

◼ 민간자금을 활용한 새로운 방식으로 임대주택 공급 본격화

◼ 주택기금 출·융자 및 민간으로부터의 저리로 조달한 자금으로 임대주택 리츠 등의 유연한 기금 운영을 통하여 다양한 임대주택 공급방식 도입

◼ 민간 불량주택 개량 및 소규모 임대주택 건설 금융지원을 통한 소규모 주거환경 개선 활성화

◼ 상업시설 경관정비 및 주민 자생조직 활성화

◼ 도심 복합시설 등 경제기반 구축을 통한 경제 활성화 견인

 

 

 

 


 

 

인터넷등기소

부동산 거래 시 매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등기사항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있는 사이트입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www.iros.go.kr

 

등기사항증명서 발급 및 열람 등기사항 증명서의 발급 신청

등기사항 증명서 발급신청서는 민원 창구에 비치되어 있으며 신청서 작성시에는 특히 부동산 표시란을 정확히 기재하여야 합니다.

만일 부동산 표시를 잘못 기재하면 본래 원하지 않았던 등기사항증명서가 발급되거나 아예 발급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등기사항증명서 수수료는 20장까지 1통당 1,200원이며, 수수료는 신청 시에 미리 접수창구에서 현금으로 납부하며 20장이 초과된 경우의 추가 수수료는 등기사항 증명서를 교부받을 때 1장당 50원을 추가로 납부합니다.

위의 수수료 규정에도 불구하고 무인 등기사항 증명서 발급기에 의한 등기사항 증명서의 교부 수수료는 1통 당 1,000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국 은행연합회

부동산 거래 시 필요한 자금의 대출받는 데 있어서 전 은행을 대상으로 자신에게 맞는 대출상품비교를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전국은행연합회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 정보, 소비자 정보, 회원사 정보 및 연합회 소개 등

www.kfb.or.kr

 

 

 

◼ 본 비교공시 정보는 은행의 일부 중요 상품의 금리와 수수료에 대해 개략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참고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은행과 연합회는 공시정보의 최신화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지만, 정보의 변경과 공시의 시차로 다소 지연 공시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거래은행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세후 금리”는 이자소득 원천징수세 15.4%(소득세 14%, 지방소득세 1.4%)를 차감한 금리입니다.

 

◼ “전월 취급 평균금리”는 저축 예정기간의 선택과 관계없이 12개월 기준으로 은행이 직전월 신규 판매 상품의 평균값이며, 상품 만기 시 적용되는 우대금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중도해지 금리”는 저축 예정기간의 선택과 관계없이 12개월 기준으로 개설일로부터 6개월 경과 후 해지 시 적용되는 금리입니다.

 

◼ “세후이자” 및 “만기 시 예상금액”은 일정 조건하에 비교 편의를 위해 예시한 금액으로 실수령액과 차이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상품가입시 거래은행에 정확한 금액을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HF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 등의 장기적·안정적 공급을 촉진하여 국민의 복지증진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2004. 3. 1일 출범한 공기업으로서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공급, 주택보증, 유동화증권 발행 등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서민의 주택금융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HF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공급

◼ 무주택자가 금리변동 위험 없이 안정적인 대출금 상환이 가능한 10년 이상 장기고정금리 원리금 분할상환 방식의 모기지론인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공급.

 

주택보증 공급

◼ 국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전세자금 대출 및 아파트 중도금 대출에 대한 보증서를 발급해 오고 있으며, 주택건설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아파트 건설자금 대출에 대한 주택보증 지원

 

 

 

주택연금 공급

◼ 만 55세 이상의 노인층을 대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종신연금 수령을 보장하는 주택연금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노후복지향상에 기여

 

유동화증권(MBS, MBB) 발행

◼ 금융기관으로부터 주택저당채권을 양도받아 이를 기초로 유동화증권(MBS, MBB) 발행, 투자자들에게 판매함으로써 채권시장으로부터 장기저리의 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하여 대출 재원을 획기적으로 확충

 

 

 

 


 

 

 

✨법원 경매정보 사이트

감정평가액, 최저 매각 가격, 유찰 횟수, 사진, 현황조사서, 물건명세서, 감정평가서 등 부동산, 동산 물건에 관한 정보를 상세히 제공합니다.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www.courtauction.go.kr

 

◼ 관할법원, 소재지, 용도, 감정평가액, 최저매각가격, 면적, 입찰방식, 유찰횟수 등의 일반조건은 물론, 유치권/법정지상권 등의 특이사항으로도 부동산, 동산 물건을 상세히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지도검색을 활용하여 물건의 주소와 명칭, 관할법원, 사건번호, 용도, 최저 매각 가격을 조건으로 물건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한 지역에서 인근 진행 물건, 인근 매각물건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조회수가 많은 물건과 사용자가 관심물건으로 많이 등록한 물건 정보를 제공하여, 경매 참여 시 참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법원별, 연도별, 지역별, 물건의 용도별 매각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제공하여, 경매 결과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회원 가입과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똑같은 정보를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단, 회원으로 가입하는 경우, 관심물건 등록이나 일정관리 등의 개인화 기능을 통해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비드 공매사이트

국내 최고의 공매포털시스템

온비드(Onbid)는 Online Bidding의 약어로 한국 자산관리공사(캠코)가 그 동안의 공매노하우와 첨단 정보화시스템을 바탕으로 전국 공공기관의 다양한 공매정보를 통합하여 인터넷에서 직접 공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국내 최고의 공매포털시스템입니다.

 

 

온비드 메인

 

www.onbid.co.kr

 

온비드를 활용하시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관리하는 국유·압류·수탁재산부터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의 자산까지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은 저렴한 비용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자산을 처분할 수 있어 재정수입을 확보할 수 있고, 국민들은 공공기관 등의 다양한 물건을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관련하여 알아두면 좋을만한 사이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