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니콜라 주가 하루만에 1.9조 폭등?

by 램핀 2020. 6. 10.

니콜라 모터 설립자, 모두 잃어버린 두 번의 실패

 

Trevor Milton은 오늘날 11 억 달러의 가치가 있지만, 어떤 면으로는 그의 여행은 순조로운 항해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어릴 적에 어머니를 잃어버린 것부터 이전 스타트 업이 두 번 연속해서 실패하고 집, 자동차 및 개인 자산을 잃어버리는 것까지 밀턴이 성공 반열에 오를 것이라고 아무도 기대할 수 없었습니다. 6년 된 수소 트럭 제조업체 인 Nikola Motor Company는 현재 30 억 달러가 넘는 가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Nikola Motor Company를 대표하는 Milton은 CEO로 자리매김하고 화학, 기계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통해 Milton과 Nikola Motor Company가 사전 주문 매출에서 100 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시킨 방법과 치열한 트럭 운송 시장에서 Tesla TSLA와 경쟁할 야심 찬 계획을 세웠습니다. 

 

 

Milton은 두 번의 연속적인 실패를 경험하고 매번 모든 것을 잃습니다.

 

Amazon AMZN (및 eBay)이 눈에 띄게 상승하기 오래전에 Milton은 전자 상거래 회사 Upillar를 시작하여 사용자가 여러 공급 업체의 항목으로 한 번만 체크 아웃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제로 Milton은 매우 빠른 속도로 한 달에 온라인에서  8 천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자본이 고갈되고 수요를 따라 잡을 수 없었을 때 모든 것이 무너졌습니다.

Milton은 이렇게 회상합니다.“우리의 비전과 회사를 믿었던 성실했던 근무자들은 모두가 떠나야 했으며, 사업을 시작하는 데 사용된 가족 돈을 포함하여 제 이름이 있던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그것은 첫 패배였습니다. Milton은 다시 한번 일어났습니다.

 

그는 곧 디젤 엔진을 가져와 디젤 및 천연 가스로 작동할 수 있도록 변형하여 연료 비용을 줄이고 배기 가스를 정화하려는 회사인 dHybrid를 시작했습니다.

 

Milton은 트럭 운송 회사와 1 억 달러 규모의 트럭을 차입하기로 계약을 체결했지만 운이 따르지 않았다고 했다. “dHybrid의 지분에 대한 투자자와 거래를 한 후에 투자자는 지적 재산을 가져가려 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유일한 선택은 해당 투자자를 고소하고 회사를 폐업하는 것이었습니다. 소송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으며 인생의 또 다른 도전을 상기시켜줍니다.

 

 

의문의 시작 니콜라 자동차 회사

 

dHybrid는 궁극적으로 실패했지만 Milton은 오래된 트럭 산업에서 필요한 것을 알았고 자신이 궤도에 올랐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회사를 dHybrid Systems로 다시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새로운 회사로, 천연가스 및 수소 저장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둔 점을 제외하면 이전 회사와 비슷했습니다.

 

“고맙게도 천연가스 시장의 시기는 완벽했으며 매출은 증가했습니다. dHybrid Systems는 Worthington Industries에서 인수했으며 Nikola Corporation은 이러한 여정의 결과였습니다.”라고 Milton은 말합니다.

 

참으로 타이밍이 더 좋을 수 없었습니다. Milton이 Nikola Motor Company가 될 다른 회사를 시작하려는 의도로 새로운 출발을 하려고 할 때 Toyota와 같은 회사와 경쟁하여 최초의 무공해 트럭을 만든 최초의 회사가 되었습니다.

 

Nikola Motor Company는 시장을 이끄는 선구자였기 때문에 무공해 트럭을 생산하기 위해 박사 및 기타 전문 인력을 고용하기에 충분한 견인력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팀워크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이후로도 Milton과 계속 함께 일했습니다.

 

그러나 팀 구축과 관련하여 Milton은 한 가지 큰 도전이  있을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주요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s)]의 최고 인재가 떠나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고용방식을 넘어선 Milton의 새로운 시각의 팀원 구성 

 

초기에 Nikola Motor Company가 했던 일이 실현 불가능한 공상 과학 소설과 매우 흡사하고 업계 베테랑을 이길 수 있는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그래서 Milton은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고용에 대해 접근했습니다. Milton은 자동차에 경험이 전혀 없는 엔지니어를 고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방법론을 사용하여 회사의 수석 엔지니어가 되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하고 있는 Kevin Lynk를 고용했으며 Milton이 Nikola Motor Company의 성공하는데 중요한 역할로 이바지했습니다. 

 

“무엇이든 가능하다고 생각한 사람들, 자동차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과거에 했던 경험을 고집하여 생각을 제한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도 본질적으로 나만큼이나 순진했다.”

 

특히 엘론 머스크, 마틴 에버하르트, 마크 타르 펜닝은 테슬라의 초기에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을 주도하는 데 열정적이고 관심이 있었지만 자동차 산업에 대한 사전 경험이 없었습니다.

 

초기 Tesla와 마찬가지로 Nikola Motor Company는 마케팅이나 판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대신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데 집중했습니다.

 

 

제품 엔지니어링에 중점을 둔 Nikola Motor Company. '판매원 없이'사전 판매 100 억 달러 달성

 

실제로 Nikola Motor Company는 "한 명의 세일즈맨 없이도 100 억 달러 이상의 사전 주문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Milton은 회사의 첫 세미 트럭만으로도 23 억 달러의 사전 주문 수익을 포함하여 무려 23 억 달러를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 Nikola Motor Company는 현상태와 완전 다른 방향으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 했습니다. Milton은 “우리 사업이 트럭을 생산하는 것만으로는 경쟁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대신 트럭 운송 산업 내에 존재하는 전체 생태계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특히, 트럭보다 연료를 중요하게 생각한 현재 비즈니스 모델과 같이 말입니다.”

 

“운송 안정성에 중점을 둔 모델을 만들어 현재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유지되면서 수주액은 100 억 달러를 넘어섰고 그 결과 생산량의 한계로 더 많은 수주를 보류해야 했습니다.” Milton은 이러한 수치를 달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Milton의 성공은 Tesla의 판매 접근 방식과 다르지 않은 "회사의 제품을 자체 판매해야 한다"는 신념이 함께했습니다.

 

Tesla와 Nikola Motor Company의 유사점에도 불구하고 두 회사의 제품은 상당히 다릅니다. Milton은 회사가 Elon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와의 경쟁구도에서 승리 계획. Nikola Motor Company의 다음 단계.

 

Tesla와 Nikola Motor Company는 모두 배터리 전기 트럭을 제공하지만 Nikola는 네트워크가 트럭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수소는 꾸준히 생산 효율이 높아지고 있고  에너지의 비용은 더 저렴했습니다.  이는 도시에서 충전하는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 트럭보다 유리합니다.

 

"또 다른 장점은 Nikola 트럭의 무게가 Tesla의 트럭보다 작고 가벼워 유지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기술은 트럭이 소비하는 에너지를 제어하는​​데 있습니다.”라고 Milton은 덧붙입니다.

 

Nikola Motor Company에는 이런 장점이 있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Nikola가 얼마나 빨리 수소 네트워크를 출시할 수 있는지"는 회사를 성공가도를 달리거나 망하게 하는 갈림길이 될 것입니다.

 

최근 뉴스에서 Nikola Motor Company는 최근  VectoIQ와의 합병을 발표했으며, 이 회사는 5 억 5 천 5 백만 달러의 보통주의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으로 Nikola Motor Company는 배터리 전기 및 수소 연료 전지와 전기 자동차 포트폴리오를 가속화하고 수소 연료 스테이션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Steven LiContributor

Enterprise Tech

Founder and writer covering influential people in Software and Greentech.

댓글